달걀 껍질 버리면 쓰레기! 모으면 보물이 되는 활용법 12가지
‘완전식품 달걀은 가장 값싼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요리만 하면 쌓여 가는 달걀 껍데기는 ‘골칫덩어리입니다. 게다가 달걀 껍데기에는 각종 이물질이나 식중독균이 남아 있을 수 있어 심지어 취급에도 주의가 필요하죠. 그런데 달걀 껍데기엔 의외로 숨은 장점이 많습니다.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에선 관절 통증 환자에게 달걀 껍데기에 붙은 얇은 막 500㎎을 복용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7일 후 관절통이 현저히 감소하고 유연성과 운동 범위는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 30일 후에는 참가자 중 절반이 관절 통증과 염증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이 같은 연구 결과가 있으나 달걀 껍데기는 섭취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재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껍데기를 재활용할 때엔 깨끗한 세척이 필수입니다. 베이킹소다를 뿌려 30분 정도 소독한 뒤 바짝 말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의외로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달걀 껍질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12가지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다.
1. 빨래
깨끗하게 세척한 달걀 껍데기는 표백제로 사용할 수 있다. 달걀 껍데기는 염기성 성분이기 때문이다. 빨래를 삶을 때 세탁망에 껍데기를 넣고 삶아보라. 흰 옷의 얼룩도 금세 없애주고, 더 새하얀 옷으로 만들어 준다.
2. 믹서기 날 세척
달걀 껍데기는 믹서기의 날을 세척할 때 활용해도 좋다. 달걀 껍데기와 물을 조금 넣고 믹서기를 작동시키면 칼날이 보다 날카로워지는 것은 물론 깨끗이 세척할 수 있다.
3. 커피 맛을 향상시킨다
집에서 내린 커피 맛이 너무 쓰거나 산도가 강하게 느껴진다면 커피를 삼출하기 전에 원두가루에 부순 달걀껍질 한 티스푼을 섞는 것이 좋다. 껍데기에 든 알칼리성 탄산칼슘이 커피의 산성도를 낮춰 좀 더 부드러운 맛을 만들어낸다.
4. 정원 해충을 방지한다
나뭇잎을 갉아먹는 벌레들 때문에 걱정이 된다면 잘게 부순 달걀껍질이 골칫거리들을 제거하는 수단이 된다. 물어뜯긴 흔적이 있는 식물들 주위에 달걀껍질 가루를 뿌려두면 민달팽이나 달팽이들이 잘 돌아다니지 못한다. 또 달걀 냄새 자체를 싫어하는 동물들도 있으므로 산 근처에 사는 사람들이라면 초식동물의 습격을 방지할 수 있다.
5. 천연 가습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달걀 껍데기는 가습기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
달걀의 윗부분만 깨서 요리에 사용한 뒤 깨끗이 씻어 물을 담아놓으면 껍데기 구멍으로 수분이 증발해 가습기 역할을 한다.
6. 건조한 손톱 주변 보습
손톱 주변은 쉽게 건조해지고 껍질이 잘 일어난다. 달걀 껍데기 바로 안쪽에는 얇은 막이 있는데 그 막이 떨어지지 않도록 껍질과 함께 때어낸 뒤 건조한 손톱 주변 피부에 감싼다. 달걀껍질 막에는 히알루론산과 같은 영양성분이 들어있어 보습효과를 일으킨다.
7. 피부 각질을 제거한다
달걀껍질 1~2개를 잘게 부순 다음 달걀흰자 1개와 섞어 거품을 낸 뒤 얼굴 위에 도포한다. 마를 때까지 기다린 다음 미온수로 헹군다. 얼굴을 헹굴 때 달걀껍질이 각질제거제로 작용해 피부 위의 각질들을 떨어뜨린다. 또 껍질에 든 칼슘은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 톤을 정돈해준다. 달걀껍질이 얼굴에 상처를 내지 않도록 잘게 부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고 얼굴을 문지를 때도 세게 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8. 새 먹이로 이용한다
새를 키우는 사람도 달걀껍질을 활용할 수 있다. 껍질 5개 정도를 120도 오븐에 넣고 20분 정도 건조시킨다. 사용하는 오븐에 따라 건조되는 시간에 차이가 있으므로 껍질이 갈색으로 타기 전까지 건조시킨다고 보면 된다. 오븐에서 꺼낸 껍질을 식힌 다음 바스러뜨린 뒤 먹이통에 뿌린다. 달걀껍질에는 칼슘이 들어있기 때문에 특히 암컷이 단단한 알을 낳는데 도움을 준다.
9. 입구가 좁은 병을 청소한다
물통이나 꽃병은 주둥이 부분이 좁아 청소하기가 어렵다. 병 내부를 청소하려면 부순 달걀껍질 1~2개, 따뜻한 물, 식기세제를 함께 넣고 흔들면 된다. 껍질이 연마재 역할을 하며 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10. 욕실 청소
더러워진 욕조나 세면대에 달걀 껍데기를 부숴 뿌린 뒤 부드러운 스펀지나 천수세미를 활용해 닦으면 물때 제거에 좋다. 양파망에 달걀 껍데기를 넣고 세제를 짜서 싱크대를 닦아줘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11. 벌레 물린 곳
달걀 껍데기를 애플 사이다 식초에 넣은 뒤 이틀 정도 보관한다. 이후 모기나 벌레 물린 곳에 문지르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12. 토마토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토마토는 화분에서 쉽게 기를 수 있어 집에서 토마토를 직접 재배하는 사람들이 많다. 화분 속 흙에 달걀껍질을 2개 정도 부셔 넣으면 껍질이 부패하면서 칼슘이 분비된다. 이 칼슘은 토마토의 ‘배꼽 썩음병(꽃이 달렸던 부분이 검게 썩는 현상)’을 예방하고 토마토의 빠른 성장을 돕는다.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달걀껍질에도 살모넬라균이 존재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해 조리 과정(70℃ 3분 이상 가열)에서 거의 사라진다. 하지만 달걀을 완전히 가열하지 않으면 살모넬라균이 살아남아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날달걀을 만진 후 손이나 그릇, 도마, 조리대를 비누칠해 따뜻한 물로 세척해야 하는 이유다. 껍질을 사용 할 때는 반드시 가열후 세척하여 사용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