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information

나이 먹고 새 친구 사귈 땐 이렇게

by 헬스플러스 2022. 3. 18.
반응형

나이 먹고 새 친구 사귈 땐 이렇게

당신은 언제 마지막으로 친구를 사귀었는가? 여기서 말하는 친구는 일할 때 지인이나 동료에 그치지 않고 위급할 때 연락할 수 있을 정도로 친한 사람이다. 특히 30대에 접어들게 되면 그런 평생의 친구를 찾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게 된다고들 말한다. 왜 그런 것일까?

어른이 되어 새 친구를 사귀는 건 도전이다. 어린 시절 학교, 동아리 처럼 개방적이면서 다양한 만남의 계기도 적을뿐더러 무엇보다 관계의 득실을 따지게 되는 탓이다. 게다가 코로나 19 팬데믹이 만남과 우정을 더 어렵게 만들기도 했다.

어떻게 하면 나이를 먹고도 새 친구를 만나 우정을 쌓을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나이 들어도 좋은 친구를 사귀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나이가 들수록 친구 사귀기 어려운 이유

1. 흔히 하는 변명: 직장과 가정 때문에 시간이 없다!

나이가 들수록 친구 사귀기를 그만두는 이유는 30대라면 이미 알 것이라고 뉴욕타임스의 알렉스 윌리엄스는 말한다. 주 50시간 일해야 하고 결혼 생활은 물론 육아도 해야 하는 등 책임이 늘어가면서 이와 반비례하게도 다른 일에 충당할 시간은 줄어들기 때문이다.

 

2. 더 이상 친구 사귀기는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항상 간단하진 않아도 젊은 시절에는 상대적으로 친구를 사귀기 쉬운 것은 서로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인 점도 있다고 한다. 유치원 입학부터 대학 졸업까지 친구 사귀기는 사회적개인적 성장의 중요한 일부이며,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수년간 현실 세계에서 어른으로 살아가게 되면 동료 간에 인맥을 맺는 방법에 대해 잘 알게 되므로 새로운 친구를 만들 필요가 없어진다. 또한 순수한 상황 등에서 강한 유대 관계를 맺게 될 계기도 적다.

 

나이가 들수록 친구를 사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1. 경험 공유

커피나 와인을 마시며 수다를 떠는 것도 좋지만, 그런 대화는 겉핥기에 그치기 쉽다. 함께 경험하는 활동을 하는 게 좋다. 등산, 보드게임, 볼링도 좋고 요리 수업을 듣거나 봉사활동을 함께 하는 것도 좋다. 경험을 공유하면 상대방이 어떤 지점에 반응하는지 알 수 있을뿐더러 즐거운 농담 거리도 풍성해진다.

 

2. 도움 요청

책장을 옮기거나 요리할 때 도움을 청해보자.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건 그를 신뢰한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이기도 하다. 도움을 받는 사람은 스스로가 쓸모 있는 사람이란 느낌이 들어 기분이 좋다. 물리적인 도움이 아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친밀감을 키우는 방법이다. 다만 상대방이 불편하게 느낀다면 억지로 도움을 강요해선 안 된다. 반응을 살펴 당혹스러워한다면 그만둬야 한다.

 

3. 내가 먼저

온종일 붙어 지내야만 친구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주일에 한 번 있는 요가 수업에서 만나 잠시 대화를 나누는 것만 원한다면 상대방에게 선을 긋는 행위다. ‘당신은 나의 우선순위가 아니고, 아무 때나 전화를 해선 안 되며, 약속을 잡지 않고 만나는 건 싫다는 의미다. 때때로 먼저 연락하고 만나자고 하여 곁을 내줘야 한다. ‘우리의 우정은 나에게 중요해라는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주는 방법이다.

 

4. 경청

조언이나 해법을 줘야 한다는 강박 없이 듣는다. 상대방의 잘못을 바로잡는 게 아니라, 그의 감정을 존중하는 것이 우선이다. 상대방이 그저 들어달라는 것인지, 조언을 구하는 것인지 잘 판단해야 한다. 모호하다면 조심스럽게 조언이 필요한지 물어보는 게 좋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